나의 이야기/주식정보

[종목 공부하기 : 바이오 종목] 신풍제약 하한가, 코로나19 위험이 적은 바이오 종목은 어떤게 있을까? (CAR-NK세포 치료제, S-PA

베리스미스 2021. 7. 7. 02: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리스미스 입니다 :)

오늘은 신풍제약의 하한가 관련 내용 및 관심을 가져볼 만한 바이오 종목에 대해서 말씀 드려보고자 합니다.


1. 신풍제약 하한가


7월 5일 기준 신풍제약이 장중에 15.6% 까지 상승해 주었다가, 시간외에 하한가를 기록하고
7월 6일 기준 하한가로 종가를 마감 했습니다.

신풍제약의 상승 및 하락의 원인은 모두 한가지 였습니다.

바로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이었던 "피라맥스"의 국내 임상 2상 시험 결과 때문이었는데요,

https://biz.chosun.com/stock/market_trend/2021/07/06/TQYGIEBSABHVJEZJZCR7SOYEMI/?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신풍제약, 코로나 치료제 임상 유효성 확보 실패에 급락

biz.chosun.com


임상 2상의 기대감으로 올라왔는데,
결과를 듣고보니, 임상 유효성 확보 실패라는 좋지않은 결과가 나오게 된 것이죠.

뉴스의 내용을 살펴보면,
"피라맥스 투여균과 대조군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음성으로 전환된 환자의 비율'(음전율)에 차이가 없어 일차평가변수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로 발표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파라맥스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억제하고, 중증으로 악회하는 비율을 낮출 가능성을 보였다고 판단하여 임상3상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신풍제약에서 밝혔다고 합니다.


그러면 이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히 설명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하한가 관련 내용 정리


우선 ①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차평가변수라는 단어에 대해서 말씀 드릴게요
임상시험계획(IND)를 신청할 때 임상 성공/실패의 기준을 미리 설정하여 보고를 하게 되어 있는데, 이를 일차평가변수라고 부릅니다.
즉, 임상 진행 후 일차평가변수를 통과하지 못하면 임상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것이 됩니다.


다음으로 투여군과 대조군 입니다.

일반적으로 임상을 진행할 때 진짜 약을 맞는 투여군과, 가짜 약을 맞는 대조군으로 나누어 맹검을 진행 합니다.
환자들의 경우 자신이 어떤 약을 맞는지 알 수 없게 하여 플라시보 효과를 최소화 하는것이 목적인 것이구요

투여군은 진짜 약을 맞는 쪽, 대조군은 가짜 약을 맞는 쪽이라고 봐 주시면 됩니다.

뉴스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투여군과 대조군의 음전율에 차이가 없어 일차평가변수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진짜 약을 맞던 가짜 약을 맞던 코로나19 환자분들이 음성으로 바뀐 비율이 통계상으로 차이가 없었다 라는 뜻 입니다.




즉, 신풍제약에서 진행한 임상 2상은 실패라는 뜻으로 받아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②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신풍제약에서 밝힌것과 같이 IND 신청시 설정한 일차평가변수는 통과하지 못했지만.
중증환자로 악화하는 비율을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은 확인하였기 때문에 임상 3상을 진행한다는 의견을 밝혔습니다.

규모는 임상2상의 113명에서 약 10배 증가한 1,200명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구요.

다만, 바이오 기업의 경우 신뢰가 중요한 업체 중 하나인데,
임상2상이 실패로 정리되고 있는 마당에 임상3상을 이렇게 빠르게 바로 진행한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지는 의문인 생각이 듭니다.


3. 코로나19 관련 종목의 위험성


이렇게 코로나19와 관련된 종목들의 경우 주가가 상승할 때는 크게 상승해 줄 수 있으나,
하락할 때도 순식간에 나락으로 떨어져 버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사실 바이오 종목 자체가 변동폭이 다른 종목 대비해서 상당히 큰 편이긴 하죠...ㅎㅎ
그래서 그만큼 더 공부가 필요한 종목이지 안나 하는 생각도 같이 듭니다.


그렇게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는 코로나19와 관련이 적은 바이오 업종들 중에 관심종목에 넣어볼 만한 종목을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NK세포 치료제 및 S-PASS 관련주 입니다!


4. 코로나19 관련성이 적은 바이오 관심종목


코로나19와 관련성이 적은 종목으로는 결국 전통바이오인 신약바이오 종목이 있을 수 있겠으며, 그 중에서도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분은 CAR-NK세포 치료제, S-PASS 치료제 입니다.
CAR-NK세표치료제와 관련해서는 엔케이맥스, 녹십자랩셀 등이 있고,
S-PASS와 관련해서는 삼천당제약이 있습니다.

그러면 각각의 항목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CAR-NK세포치료제

CAR-NK 세포치료제의 경우 CAR-T 치료제와 NK세포치료제를 합친 새로운 치료제 입니다.

CAR-T 치료제의 경우 백혈병 등과 같은 혈액암에 사용이 가능하고, 효과가 뛰어난 치료제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환자 본인의 T세포를 활용해야 하는 단점으로 대량 생산이 어렵고, 1회 투여시 비용도 3억 이상으로 매우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암에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큰 단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바로 CAR-NK 세포치료제 입니다.
CAR-NK세포 치료제의 경우 환자 본인이 아닌 다른 건강한 사람에게서 NK세포를 추출하여 만들 수 있기에 생산비용 절감 및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CAR-T 세표치료제와 달리 전체는 아니지만, 일부 고형암에도 효과를 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장점이 많다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관련 종목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엔케이맥스 입니다.

엔케이맥스의 경우 이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NK세포 관련 연구를 많이 하는 업체로, 국내에서는 NK세포치료제 대장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엔케이맥스의 경우 올해 2월 부터 지속적으로 하향곡선을 그리면서 내려가고 있는 중 입니다.
아직 시장의 관심을 끌만한 뉴스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지 않나 생각되네요..

녹십자랩셀의 경우 사실 녹십자에서 하고있는 코로나 혈장치료제와도 약간 연관은 있습니다만, NK 세포치료제 관련 종목으로 넣어 놓았습니다.
그 이유로는, 녹십자랩셀의 자회사인 아티바가 머크에 CAR-NK 세포치료제 기술수출을 한 것 때문인데요,
그 규모가 2조로 상당히 큰 규모이기 때문에 향후 주가의 움직임에는 이 CAR-NK세포치료제가 연관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 관심종목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녹십자랩셀의 경우 박스권에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다나, 최근 5거래일 연속 상승한 뒤 오늘은 약간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신풍제약의 하한가로 인한 바이오 종목의 전반적인 주가 하락이 원인이지 않았나 생각되네요..



(2) S-PASS

사실 S-PASS에 대해서는 삼천당제약 한종목 밖에 없습니다.

S-PASS란, 삼천당제약이 가지고 있는 경구 제제화 플랫폼 인데요,

쉽게 말씀 드리면,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인슐린을 주사로 맞아야 하는데, 이것을 알약으로 변환시키는 기술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천당제약의 S-PASS 플랫폼의 경우 주요 파이프라인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경구용 인슐린, 경구용 리라글루타이드, 경구용 백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중 경구용 인슐린 및 경구용 리라글루타이드의 경우 21년 임상 진입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리라글루타이드는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추거나 비만 환자의 체중을 줄이기 위해 쓰이는 약물이라고 합니다.
(소화기관이 활동을 낮추어 포만감을 준다)
즉, 체중조절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는 약물이라고 하네요

경구용 인슐린의 경우 24년 임상 완료 후 25년 판매가 기대된다고 합니다.
경구용 리라글루타이드의 경우에는 23년 임상 완료 후 24년 판매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두 약물 모두 경구용으로 제형을 최적화 하는 작업은 끝난 상태로 알려져 있으며, 효능도 주사제와 동일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04050905181784

[특징주] 삼천당제약, 세계최초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인체 임상 돌입 소식에↑

[파이낸셜뉴스] 삼천당제약이 강세다.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개발을 위한 인체 임상에 돌입한다는 소식에 기대감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5일 오전 9시 23분 현재 삼천당제약은 코스닥시장에서

www.fnnews.com


경구용 백신의 경우 코로나, 독감, 폐렴 등의 질병에 대한 백신으로 개발 중에 있는데요,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임상은 21년 2Q에 1/2상 진입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21년 5월 해외 독감 백신 전문 제약사와 경구용 독감백신 SCD-101V 관련 공동개발 계획을 수립했다고 합니다. (4월 뉴스)


추가로, 경구용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임상비용 지원 신청 관련 뉴스가 5월에 있었고,
이에 대한 '풍문또는보도에대한해명' 전자공시가 최근에 있었는데요,

원래는 6월에 재공시 예정이었으나, 8월 초로 다시 연기된 상태 입니다.
해당 내용의 결과에 따라 주가에 단기적으로 영향은 줄 수 있으니 주의는 해야 할 듯 싶네요.

위의 코로나19 경구용 백신 이슈로 인해서 조금 위험하긴 하지만 코로나19 백신이 전부가 아니고, 경구용 인슐린 등의 기대감도 같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덜하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삼천당제약의 경우 본 차트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작년 12월 22일 최고가 95,700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하락해 오다가, 최근 반등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 입니다.
5월 3일 48,250원으로 저점에 있다가 경구용 인슐린 및 경구용 코로나19 백신 이슈로 인해서 잠시 급등을 보였고,
이후 재공시 일정이 미뤄지면서 급락을 했다가 최근 다시 상승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 이슈 관련 재공시일이 8월 2일로 예정되어 있으니 일정을 잘 보시고 매수 타이밍을 보시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론,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 내용이기 때문에 투자에는 신중하셔야 하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임에게 있음을 당부 부탁 드립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한 사람으로써 다양한 정보 확인을 통하여 신중히 투자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