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주식정보

[종목 공부하기] 2차전지 소재 관련주 - 2탄 / 양극재용 전구체 관련주 / 고려아연 / 코스모화학 / 이엔드디

베리스미스 2021. 7. 16. 00:2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리스미스 입니다 :)

 

오늘은, 어제 작성한 2차전지와 관련하여 양극재용 전구체 분야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어제 말씀드린 대주전자재료, DI동일이 오늘도 소폭 상승을 해 주었네요.

 

 

 

그때 동박 관련주인 고려아연 과 관련하여 지나가듯이 LG화학과의 JV 설립 뉴스를 말씀 드렸습니다.

 

2021.07.15 - [나의 이야기/주식정보] - [종목 공부하기] 2차전지 소재 및 관련주 / 2차전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2차전지 구성요소 / 2차전지 관련주

 

[종목 공부하기] 2차전지 소재 및 관련주 / 2차전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2차전지 구성요

안녕하세요 베리스미스 입니다 :) 오늘은 최근에 계속 주가가 좋은 흐름으로 움직이고 있는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말씀드릴 내용은 1. 2차전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smithtable.tistory.com

 

오늘 포스팅은

전구체가 무엇인지, 전구체 관련 다른 종목들은 무엇이 있는지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1. 전구체란 무엇인가?

 

 

2차전지 구성요소 - 출처 : eBEST 뼛속시리즈 I. EV배터리

이전 블로그에서 2차전지 소재와 관련된 구성요소에 대해서 위의 사진을 예로 들어서 말씀들 드렸습니다.

 

이중, 오늘 말씀드릴 전구체의 경우 양극재를 만들기 위한 중간체 물질로 이해해 주시면 됩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그림을 통해서 다시 말씀 드리겠습니다.

 

양극재 및 음극재의 제조방법 - 출처 : 포스코 뉴스룸

 

위의 두 그림을 보시면 양극재와 음극재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는 양극재에 대해서만 알아볼 것이기 때문에 음극재는 넘어가구요,

 

양극재의 경우

1. 2차전지는 리튬이온배터리이기 때문에 리튬은 무조건 포함됨
2. NCM, NCA 등의 제조시에는 니켈, 카드뮴, 코발트, 알루미늄 등이 리튬과 혼합되어야 함
3. 이를 위해서 제조되는 것이 전구체

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즉, 양극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료에저 전구체를 제조하는 공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될 수 있겠네요

 

 

최근 2차전지 관련 종목들의 상승이 가파르다 보니
이전까지 관심을 받던 양극재나 음극재 관련 종목들의 주가가 크게 올랐고,

높은 가격 부담으로 인하여
전구체 제조공정 관련주로도 관심이 옮겨간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전구체 관련종목은 어떠한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 전구체 관련주로는 어떤 업체가 있는지

 

2차전지용 전구체 관련주로는 

 

고려아연, 코스모화학, 이엔드디 

 

이렇게 3가지 종목을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①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또한, 높은 가격 및 기존에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특성상 움직임이 무거운 종목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2차전지 관련 동박 사업에 진출한다는 이슈와 함께,

LG화학과 JV를 통한 2차전지용 전구체 생산 합작사 설립 이슈가 나오자

그 무거운 주식이 10%나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금일 (7월 15일) 유진투자증권의 방민진 애널리스트 님도 고려아연 주가와 관련하여

'조명 받기 시작한 신정상 동력'이라는 제목으로 목표주가를 520,00 원에서 560,000 원으로 상향조정을 하셨네요.

 

즉, 고려아연의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은 2차전지와는 관련이 적어 좋은 실적에도 관심이 적었으나,

최근 2차전지 관련 동박 사업에 진출, 그리고 전구체 사업에도 진출하면서 그만큼의 프리미엄을 받기 시작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즉, 주력사업의 변화로 인하여 적정 PER가 높아지는 효과가 생겨났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고려아연의 경우 황산니켈 제조사인 계열사 켐코의 지분을 35% 보유하고 있습니다.

황산니켈은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원료로 이를 활요하여 전구체를 제조할 수 있기에

원료 및 전구체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겠습니다.

 

고려아연 주가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고려아연의 주가는 5년동안 큰 변화 없이 조금씩 우하향 하는 모습을 보이다,

작년 중순부터 중간중간 급등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3원에 동박 공장 설립 관련 MOU 체결 뉴스가 나왔었네요.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300&key=20200325.33013010014 

 

고려아연, 울산에 전해동박(2차 전지 핵심 소재) 공장 설립한다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인 고려아연이 울산에 전해동박 생산공장을 신설한다. 울산시와 고려아연은 24일 시청에서 전해동박 생산공장 신설을 위한 투자양해각서(MOU..

www.kookje.co.kr

 

고려아연 주가

최근 이틀간 급등하는 모양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지금 야수의 심장으로 들어갔다가는 큰일날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싶어 저는 부담스럽습니다.

 

 


 

②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은 양극재 관련 대표 종목인 코스모신소재의 모회사 입니다.

'코스모화학'의 경우 삼성 SDI의 양극재 자회사였던 STM의 전구체 설비를 인수하였고,

'코스모신소재'의 경우 양극재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코스모에코켐'의 경우 원료인 황산코발트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그리고 올해 4월 코스모화학이 코스모에코켐을 흡수합병하는 뉴스가 있었는데요,

이번 합병의 경우 배터리 소재의 수직계열화를 위한 것으로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코스모화학은 고려아연과 같이

전구체 관련주일 뿐 아니라, 2차전지용 원료 관련주로도 분류될 수 있겠습니다.

 

코스모화학 주가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 처럼, 코스모화학의 주가는 2018년 초 최고점 이후 크게 하락하여 바닥을 다지고 있는데요,

이는 자회사 '였던' 코스모에코엠의 코발트 국제가격 급락에 따른 황산코발트 사업의 부진의 영향이었습니다.

 

http://www.thebell.co.kr/free/content/ArticleView.asp?key=202003231511222240108411 

 

[돌파구 찾는 화학사]코스모화학, 2차전지 수직계열화로 승부수

국내 최고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이 정보서비스의 새 지평을 엽니다.

www.thebell.co.kr

20년의 경우 19년 대비 매출액은 감소했으나, 다행이 적자는 면할 수 있었네요.

 

 

코스모화학 주가

최근 주가를 보면, 근 몇일동안 약 10% 정도의 상승을 보여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려아연과 비교해서는 덜 오른 편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③ 이엔드디

이엔드디의 경우 고려아연과 같이 본업은 2차전지용 전구체와는 거리가 약간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용 매연저감장치인 DPF가 이엔드디의 본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촉매시스템을 통한 자동차, 선박, 가전 등의 배출가스 및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장치가 주 사업입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기준 이엔드디의 전체 매출 중 2차전지 전구체 관련 매출액 비중은 14.8% 이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엔드디가 전구체 관련주로 분류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증설에 있습니다.

 

메리츠증권의 경우 금일 리포트에서 이엔드디의 매수의견과 함께 목표주가를 66,500원으로 '유지' 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주가인 31,000원과 비교했을 때 거의 2배 차이가 나는데요,

 

그 이유로는 

첫번째, 21년 하반기에는 촉매사업 성장이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됨

두번째, 22년에는 2차전지 전구체 생산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됨

 

입니다.

 

이중, 전구체 생산 본격화의 경우 증설과 관계가 있는데요,

증설 규모가 지난해 말 1,000톤 에서 올해 말에는 4,000톤으로 4배나 커진다고 합니다.

증설 규모가 커지는 만큼 매출비중 또한 22년 40.9%, 23년 59.3%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구요.

 

그렇게 된다면 주력사업이 2차전지로 옮겨간다는 것이고, 그만큼의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71509253252787

 

[클릭 e종목]"이엔드디, 올해는 촉매 내년에는 2차전지 전구체…리레이팅 기대"

메리츠증권은 이엔드디에 대해 올해는 촉매가 실적 성장을 이끌고 내년에는 2차전지 전구체 생산 등으로 인해 앞으로 주가 리레이팅이 기대된다고 15일 분석했다.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6

www.asiae.co.kr

 

이엔드디 주가

이엔드디의 연도별 매출액, 영업이익률 및 영업이익 등은 위 그래프와 같습니다.

 

 

이엔드디 주가

이엔드디의 경우 20년 7월 20일 상장한 업체로, 그 이전 주가는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레포트의 영향으로 오늘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가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거래량이 크게 들어온 만큼, 관심을 가지셔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하나의 산업을 이해하기는 참 어려운 듯 합니다.

 

부족하지만 본 포스팅으로 궁금하신 점들이 해결 되셨으면 좋겠네요 :)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물론,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판단이 들어간 내용이기 때문에 투자에는 신중하셔야 하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개임에게 있음을 당부 부탁 드립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 한 사람으로써 다양한 정보 확인을 통하여 신중히 투자해 주시기를 부탁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