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플레이스

[김천 가볼만한 곳] 직지사 산책 (+ 직지사 주변 둘러볼 만한 곳)

베리스미스 2021. 6. 27. 23:19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베리스미스 입니다 :)

오늘은 김천의 가볼만한 곳 중 하나인 직지사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김천이 도시는 아니다 보니, 가볼만한 곳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요..


그래도 직지사는 김천에서 가장 유명한 곳 중 하나이고, 저도 한달에 한번은 들르는 곳이라고 생각되어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직지사는 어떤 곳인가?

 

  • 위치 : 경상북도 김천시 대항면 직지사길 95
  • 역사 : 고구려의 아도가 지었다는 설이 있으나 현재로써는 사적비가 허물어져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그 외로 418년(눌지왕 2)에 묵호자가 경북 구미시에 있는 도리사
    와 함께 창건했다고 전해집니다.
    그 후 645년(선덕여왕 14)에 자장이, 930년(경순왕 4)에는 천묵이 중수하고, 936년(태조 19)에 능여가 고려 태조의 도움을 받아 중건을 했습니다.
    하지만, 임진왜란 때 불에 거의 타버렸었고,  1610년(광해군 2)에 복구에 들어가 60여 년이 걸려 복구를 마무리 지었다고 하네요
  • 이름의 유래 : 직지사라는 절 이름은 능여가 절터를 잴 때 자를 쓰지 않고 직접 자기 손으로 측량한 데서 붙여졌다고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직지사 [直指寺] (두산백과)

 


 

1. 들어가는 길

 

 오늘은 감사하게도 장모님이 아기를 잠시 봐 주시기로 해서 와이프와 잠시 직지사를 다녀 오기로 했어요. 

 어제 프라이탁에 관련된 글을 작성한 것 때문인지 오늘은 프라이탁 가방을 매고 가고 싶어서 아래처럼 입고 출발을 했습니다! ㅋㅋ

 

나가는 길

 

 

 처음 직지사에 들어가게 되면 입구가 있는데요, 성인의 경우 2.500원, 청소년은 1,500원, 어린이는 1,000 원 이며, 김천 시민이라면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을 제시해 주시면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아쉽게도 입구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ㅠㅠ)

 

 

 

 직지사 입구를 지나오시면 아스팔트길, 흙길 이렇게 두갈래 길이 나오는데요, 저희는 조금 더 걷는 기분을 느기고 싶어서 올라갈 때는 흙길로, 내려갈 때는 아스팔드 길로 내려가는 편 입니다 ㅎㅎ

 

직지사 초입 산책로

 

 흙길을 지나 천천히 더 올라가다 보면 아래 사진처럼 직지사를 지키시는 분들(?)의 동상도 보이는데요,

알고보니 사천왕상 이라고 하네요.. 동쪽의 지국천왕(持國天王), 남쪽의 증장천왕(增長天王), 서쪽의 광목천왕(廣目天王), 북쪽의 다문천왕(多聞天王:毘沙門天王) 이라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ㅋㅋ

 

직지사 사천왕상


 

2. 직지사 내부

 

 그렇게 직지사의 사천왕상을 지나오면 커다란 건물이 하나 보이는데요, 바로 만세루 입니다.

 이곳은 항상 템플스테이, 수능기도 등 플랜카드가 크게 걸려있기도 한 곳입니다.

 벌써 자녀를 위한 수능 백일기도가 시작되고 있네요... 시간이 너무 빨리 흘러가는 느낌입니다 ㅠㅠ

 

직지사 만세루

 

 

 만세루를 지나오면 본격적으로 직지사의 모습이 나오는데요, 먼저 동, 서 삼층석탑과 함께 대웅전이 눈에 보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삼층석탑이 모두 공사 중이었는데, 이제는 공사가 완료되서 잘 보이네요 ㅎㅎ

 

직지사 동, 서 삼층석탑과 대웅전

 

 

3. 소소한 볼거리들

 

 사실 이런 절들을 구경할 때면 큰 기대를 하고 가는 편은 아닌데요, 직지사의 경우 안을 돌아다니다 보면, 작은 폭포, 연꽃이 피어나는 작은 물웅덩이, 동자승 피규어, 수국 등 소소한 볼거리들이 많아서 생각보다 재미있게 보고 오곤 합니다.

 

폭포, 연꽃
수국과 동자승 피규어

 


5. 마치면서 (다른 가볼만한 곳)


 사실 김천 직지사 쪽에 오시면, 직지사 말고도 둘러보실 수 있는 곳이 많은데요~ 잘 알고계실 직지문화공원은 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친환경생태공원

 

 먼저 친환경생태공원 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선인장 장식품들이 있는데, 보이시는 건물이 선인장 온실이라 선인장, 다육이 등 신기한 식물들을 많이 볼 수 있어어 구경하시기 좋은 곳입니다!

 

 

김천 시립박물관 입구 (코시국으로 잠시 문을 닫아 못들어갔어요 ㅠㅠ)

 

 두번째로 김천시립박물관 입니다!

 저대는 코시국으로 잠시 문을 닫아서 다녀오지 못했지만.. 김천시의 역사와 유물들과 함께, 어린이문화체험실이 있어 아이들과 오시기에 좋은 곳입니다~

 

 

사명대사공원 근처 산책길

 마지막으로 사명대사공원 입니다!

 사진은 사명대사공원에서 떨어져 있는 산책로이기는 하지만...ㅋㅋ 위의 산책로도 여유로이 걷기 좋구요~ 한복을 대여하는 곳도 있고, 커다랗게 보이시는 탑에서는 작은 전시도 하고 있으니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겨울 직지사

 물론 겨울의 직지사도 둘러보시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ㅎㅎ

 

 

 

 그러면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 씐나

 

728x90
반응형